신주인수권 매수 매도 방법 & 유상증자 청약 방법
몇 년 전부터 돈을 조금씩 모았다. 은행에 모은 것은 아니고 주식에 모았다. 은행 이자는 얼마 안주고 해서 몇 년 전부터 모은 돈은 대부분 주식 투자를 했다. 몇 년 모은 주식 투자 자금이 남들 몇 달 모은 투자 자금 보다 적다는 것이 문제이긴 하지만 말이다. 어쨌든 며칠 전 HTS를 실행 시켰다 이상한 것을 발견하였다. 영웅문을 사용하고 있는데, 삼성엔지니어링 9R 이라는 주식이 내 계좌 잔고에 있는 것이다. 뭔가 하고 검색해보니 삼성엔지니어링이 다음 달 유상 증자를 하는데, 그 유상 증자를 받을 수 있는 신주인수권이었다. 신주인수권은 신주 발행 시 우선적으로 인수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유상 증자를 받을 수 있는 권리 증서다.
2016년 2월 진행되는 삼성엔지니어링 유상증자도 신주인수권이 있어야만 유상 증자에 참여할 수 있다. 이 신주인수권은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다. 영웅문의 경우 화면 검색에서 신주인수권 혹은 0337로 검색하면 신주인수권주문 창을 띄울 수 있다.
0337 신주인수권주문 창에서 보유 중인 신주인수권 보유량을 확인 할 수 있고,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다.
신주인수권은 유상 증자를 받을 수 있는 권리증서이다. 신주인수권의 권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이에 유상 증자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면 반드시 신주인수권을 매도해야 한다. 매도하지 않으면 해당 금액은 공중분해 되어 사라진다. 반대로 유상 증자에 참여 하고 싶을 경우엔 신주인수권을 매수하면 된다.
신주인수권은 유상증자 청약 한 달 정도 시기에 일주일 정도만 거래가 되고, 거래 기간이 끝나면 바로 폐지된다. 삼성엔지니어링 신주인수권은 28일까지만 거래가 가능했고, 1500원에 마감 되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신주인수권을 갖고 있는 사람은 2월 11~12일 진행되는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다.
신주인수권을 보유하고 있다고 유상 증자에 저절로 참여 되는 것이 아니다. 신주인수권을 보유하고 있다면 유상 증자 청약을 신청해야 한다.
유상 증자 청약 신청은 화면 검색에서 유상청약 혹은 0810으로 검색하면 유상청약신청/취소 화면에서 할 수 있다.
유상 증자 청약 신청을 하기 위해선 우선 0810 유상청약신청/취소 창에서 권리 조회를 해야 한다. 유상청약신청/취소 창에서 종목코드 혹은 종목명으로 검색이 가능하고, 권리조회와 권리 내역 상세조회도 할 수 있다.
권리 조회는 종목을 선택한 후 기준일을 정확하게 선택해야 조회가 가능하다. 기준일을 잘못 선택하면 배당금 처럼 아무 내용도 나타나지 않는다.
종목과 기준일을 정확하게 선택하여 권리 조회를 하면 청약 가능한 유상 증자 내역이 나타난다. 배정수량에 맞는 청약 금액을 입금한 후 유상증자 청약 신청을 하면 된다. 삼성엔지니어링의 경우 유상 증자 청약일은 2월 11~12일이다. 청약 시작일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30분까지 청약 신청이 가능하고, 청약 마감일에는 오후 2시까지만 청약이 가능하다.
자투리 금액으로 매입했던 삼성엔지니어링 20주로 68주의 신주인수권을 받았다. 1월 29일 기준 삼성엔지니어링 주가는 12,650원이다. 삼성엔지니어링 유상 증자 1차 예정 발행가액은 8,110원이고, 신주 상장 예정일은 3월 2일이다. 신주 상장일까지 1월 29일 종가를 유지할 경우 나는 유상 증자로만 30만원 정도 차익을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