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 알레르기 비염 감기 구분법 및 증상과 치료법

토탈인포 발행일 : 2014-11-20

콧물이 나거나 만성으로 코가 막혀있는 것이 비염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대부분 계절적으로 식물로 인한 코의 이상질환을 말하는 것이다. 알레르기 비염 자체가 어떻게 보면 우리 몸의 방어 시스템이 구동하는거임. 그러니까 코에 이물질이 들어 갔을때 자연스럽게 나오는 일종의 면역반응이라는 거다. 그런데 그 반응이 비정상적으로 과민반응하여 나타날때 그리고 그게 만성적으로 나타날때 그것을 비염이라고 한다. 소아 알레르기 비염은 어른과는 조금 다르다. 소아 알르레기 비염 증상 및 치료법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알레르기 비염은 계절적으로나 아니면 주변의 동물 및 먼지의 곰팡이, 진드기 및 바이러스 아니면 곤충 등을 통해서 발생할 수 있다. 계절적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 비염은 어쩔 수 없지만 집의 먼지나 위생상태를 통해서 나타나는 비염은 청소를 잘 하는 수 밖에 없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에는 잘 알고 있는 재치기, 콧물, 코막힘이 있고 눈가려움이 동반될 수 있다. 이게 만성으로 되면 충농증과 같이 이비인후과의 만성질환이 생기는거다.



소아 알레르기 비염과 감기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보통 감기는 1주일이면 끝난다. 그리고 감기는 인후통, 몸살, 고열등을 동반한다. 그리고 감기는 웬만하면 1주일이면 완치된다. 그런데 소아 알레르기 비염은 1주일 넘도록 지속된다.

그리고 아침 혹은 저녁에 증상이 악화된다. 그리고 감기가 걸렸다가 알레르기 비염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경우 소아 알레르기 비염과 감기를 혼돈하기 쉽다.



어른의 알레르기 비염은 간단한 치료와 수술로 해결이 가능하며 대부분 군대에서 걸려오는 경우가 많다. 성인의 알레르기 비염은 큰 문제는 아니지만 성장기 아이들은 다르다. 소아 알레르기 비염은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이유는 이렇게 아직 신체 기관과 골격이 완전하지 않은 경우 비염으로 인해서 치아교열이 고르지 않을 수도 있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공부에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할 수도있다. 그 외 작은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으니 소아 알레르기 비염이 꼭 치료가 필요한 이유가 되겠다.



소아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다. 계절적으로 발생하는 비염은 어쩔 수 없지만 집안의 먼지, 진드기 등으로 발생하는 비염은 방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집안의 온도와 습도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외출 후 귀가 시에는 꼭 손발을 깨끗하게 하여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건 어린이 있는 집은 가장 기본이면서 필수 사항이다.



약물치료의 경우 비강에 스프레이식 약을 투입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그 외에 주사 요법도 있다. 요즘은 병원에서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한다. 특정 알레르기에 반응하는 경우 해당 알레르기에 면역이 생기는 주사를 통해서 비염을 치료하거나 비염 발생시 그 증상을 완화 시키는 방법이 있는거다. 소아 알레르기 비염은 그냥 방치하지 말고 빠른 예방 및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