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렌지 사용법, 전자렌지에 넣으면 안되는 것

토탈인포 발행일 : 2014-10-23

전자렌지 만큼 음식을 금방 데워주는 생활의 필수 가전이 또 없음. 그런데 전자렌지에 아무 음식이나 막 넣으면 곤란다. 최근에 전자렌지 괴담 때문에 전자렌지 사용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 정도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미신이 대부분이다. 그래도 전자렌지 사용법을 제대로 알아두지 않으면 전자렌지 괴담처럼 위험해질 수 있는거임.



올바른 전자렌지 사용법에 있어서 넣지말아야 할 것의 1위는 역시 금속이다. 간혹 국을 빨리 데우기 위해서 스테인레스 그릇이나 보온병을 전자렌지에 넣어서 돌리는 사람이 있는데 그건 금속 용기의 손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전자렌지까지 고장낸다. 폭발할 위험성도 있다.



전자렌지에 금속을 넣으면 전자렌지의 전자파와 반응하여 고전압이 발생한다. 금속을 전자렌지에 넣으면 번개와 같이 스파크가 생기는 것이 바로 이것 때문이다. 전자렌지에 전구를 넣고 돌리면 전구에 불이 들어오기도 한다. 형광등의 경우는 열때문에 형광등 물질이 반응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외부에서 테이크아웃으로 가져온 음식을 전자렌지에 넣는데 간혹 종이용기에 담겨진 경우가 있다. 타이음식이나 피자의 경우가 그렇다. 이럴때는 가급적 종이용기 대신에 전자렌지용 그릇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종이를 넣었다가 종이에 불이 붙어서 화재의 위험도 있으며 종이에 따라서는 독성가스를 배출하기도 한다. 플라스틱 포장 용기도 마찬가지다.



전자렌지에 넣으면 안되는 음식이 있다. 특히 계란이다. 전자렌지는 음식의 수분으로 열을 낸다. 물분자를 마찰시켜서 만들기 때문이다. 날계란을 데우면 안의 증기가 상승하는데 계란껍질 내부의 압력이 증가해서 터져버리는 것이다. 지독한 계란냄새와 함께 전자렌지를 청소하기 싫으면 계란은 전자렌지에 넣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과일과 마른음식은 넣지 말자. 과일을 왜 전자렌지에 넣는지 모르겠지만 포도는 폭발의 가능성이 있다. 마른 음식의 경우 수분이 없으므로 불이 붙어서 화재의 위험도 있다. 오징어는 물을 충분히 적셔서 돌리도록 하자.



기름기 있는 음식은 꼭 덮게를 씌워야 한다. 생선을 뚜껑없이 전자렌지에 돌려봐라 기름이 사방으로 튄다. 뚜껑으로는 아무 플라스틱을 쓰면 안된다. 전자렌지 전용 플라스틱을 써야한다. 플라스틱에 PP라고 되어 있는것은 전자렌지에 사용해도 괜찮으며 PS라고 되어있는 플라스틱은 전자렌지에 사용하면 절대로 안된다. 녹아내려 버린다. 특히 요거트 용기를 전자렌지에 돌리면 비틀어지면서 녹아내린다. 유해성분이 나오니까 피할 것



아무음식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전자렌지를 돌리는 것도 전자렌지 기기의 손상을 불러올수 있다. 전자파를 흡수할 음식이 없기 때문이다. 전자렌지 청소법도 알아두어야 한다. 전자렌지용 물컵에 40%의 식초, 60%의 물을 넣고 귤껍질이나 레몬껍질을 넣고 1분 정도 돌려준다음 내부를 청소해주면 냄새도 없애면서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