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편리한 윈도우10 작업표시줄 단축키 및 활용 팁

토탈인포 발행일 : 2016-11-19

제목과 설명은 윈도우10으로 하지만 윈도우8.1과 윈도우7도 해당 된다. 윈도우10 화면 하단에 보면 긴 막대기가 있다. 실행 프로그램이 등록 되는 긴 막대기 말이다. 이 막대기를 작업표시줄이라 하는데, 단축키를 활용하면 무척 편리하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이다. 작업표시줄에 고정된 아이콘은 사용자가 고정하거나 제거 할 수 있다.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등록 및 삭제하듯 작업표시줄에도 아이콘을 자유롭게 등록 및 삭제 시킬 수 있다. 이 윈도우의 작업표시줄에도 단축키가 있고, 몇 가지 활용 방법이 있다. 오늘은 우선 기본적인 것들을 먼저 소개하겠다.



작업표시줄의 고정 프로그램은 단축키로 실행 시킬 수 있다. 작업표시줄 고정 프로그램 실행 단축키는 윈도우키 + 숫자키(1~0)이다. 예로 윈도우키 + 숫자 1키를 누르면 엣지가 실행된다. 윈도우키 + 4번 키를 누르면 파이어 폭스가 실행된다.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숫자 1, 숫자2, 숫자3을 연속으로 누르면 위와 같이 엣지, 파일 탐색기, 스토어가 실행되게 된다.



작업표시줄 고정 프로그램은 순차 선택이 가능하다. 단축키는 윈도우키 + T다. 예전 윈도우의 Alt + Tab 단축키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작업표시줄 고정 프로그램은 단축키를 이용 새 창 열기를 할 수 있다. 단축키는 Shift + 아이콘 클릭



엣지 브라우저로 웹서핑을 하던 중 새창을 띄워야 할 때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작업표시줄에 등록되어 있는 엣지 브라우저 아이콘을 클릭하면 엣지 브라우저가 새창으로 실행된다.



윈도우10에는 이미 검색창이 있어 사용할 일이 없지만, 윈도우 작업표시줄에는 주소창을 등록할 수 있다.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도구 모음 > 주소를 클릭하면 작업표시줄에 주소창이 등록된다.



작업표시줄 우측에 주소창이 등록되는데, 이곳에 검색어 혹은 웹사이트 주소 등을 입력하여 검색을 하거나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작업표시줄에 등록된 주소창은 기본 브라우저로 열리며, 기본 검색엔진이 사용된다.


작업표시줄 우측에는 알림 영역이 있다. 윈도우의 알림이나 기능, 프로그램 아이콘이 이곳에 표시된다. 알림 영역에 수십 개의 아이콘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도 보았는데, 알림 영역에 표시되는 아이콘은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불필요한 아이콘은 사용자가 알림 영역에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해줘야 한다.



알림 영역에 표시될 아이콘을 선택하고 싶다면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설정을 클릭한다.



설정 화면이 뜨면 알림 영역을 찾아 작업 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을 클릭한다.



우선 항상 모든 아이콘을 알림 영역에 표시를 끔으로 변경한다. 그리고 필요한 아이콘만 켬으로 두고 불필요한 아이콘은 끔으로 변경하면 된다. 하위 윈도우 버전은 알림 영역 하단에 있는 사용자 지정을 클릭한 후 동작 아이콘을 변경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