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끄기

토탈인포 발행일 : 2016-06-11

지난 주 연휴에 뽐뿌에서 랜섬웨어 악성코드가 확산되었다고 한다. 배너 광고를 통해 랜섬웨어가 유포 되었다고 하는데, 플래시 배너 광고를 통해 유포되었단다.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중요한 파일들과 문서들이 암호화되어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랜섬웨어는 납치 범죄와 유사하다. 파일 문서를 인질로 금품을 요구한다. 뽐뿌는 싼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는 정보가 올라 오기에 자주 방문한다. 그래서 걱정 되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랜섬웨어에 감염되지 않으려면 플래시로 된 배너 등을 조심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단다.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최근의 보안 업데이트까지 모두 받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말이다. 그래서 윈도우7에서 최근의 보안 업데이트까지 모두 받기 위해 업데이트 방법을 자동 설치로 변경하였다. 그리고 모든 업데이트를 적용 시켰다.



최신 업데이트까지 모두 설치하니 이런 이상한 알림이 떴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이었는데 무척 짜증스러웠다. 닫아도 잠시 후 다시 열리고, 컴퓨터를 켤 때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이 뜨더다.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의 이상한 아이콘이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이었다. 좀비 같더라. 죽어도 살아나는 좀비.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을 클릭하면 윈도우10 다운로드 창이 열린다. 가만보니 왼쪽 버튼은 지금 업그레이드이고, 오른쪽 버튼은 다운로드 시작, 나중에 업그레이드이더라. x표 닫기로 눌러야지 버튼 눌렀다간 큰일 나겠더라.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끄기는 설치된 업데이트를 몇 개 삭제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하더라. 그래서 설치된 업데이트를 제거하기 위해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및 기능을 찾아 띄웠다.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좌측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선택하면 윈도우7에 설치된 모든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누르면 업데이트 설치 제거가 열린다. 254개의 업데이트 중 몇 개의 업데이트를 찾아 삭제하면 된다고 했다.



검색을 이용하면 설치된 업데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KB3035583, KB3021917, KB2952664 3개를 찾아 삭제하면 된다니 1분 정도면 모두 삭제할 수 있다.



검색을 이용하면 정확하게 해당 업데이트를 찾아 낸다. 마우스 우클릭 하면 제거 메뉴가 나타나는데, 클릭하면 해당 업데이트는 윈도우에서 제거된다.



업데이트 설치 제거 확인을 하게 되는데, 예 버튼을 누르면 삭제된다.



설치된 업데이트는 해당 업데이트 파일의 크기 및 종류에 따라 제거 시간이 다르다. 크고 복잡한 업데이트일 수록 오래 걸린다.



이미 설치된 업데이트를 제거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만 한다. 하지만 3개의 업데이트를 삭제해야 하니, 나중에 다시 시작을 선택한 후 나머지 2개의 업데이트도 찾아 삭제 시켜줬다.



KB3021917 업데이트를 찾아 제거하고



KB2952664업데이트도 삭제 시켰다. 그리고 지금 다시 시작을 선택하여 컴퓨터를 재시작 시켰다.



컴퓨터가 재시작 되면 윈도우 업데이트 구성 중 화면이 뜬다. 업데이트를 설치할 때도 업데이트 구성 작업을 진행 하지만, 업데이트를 삭제할 때도 구성 작업이 진행된다.



재부팅되면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은 더이상 뜨지 않는다. 자신의 윈도우7 컴퓨터에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알림이 계속 뜬다면 설치된 업데이트에서 KB3035583, KB3021917, KB2952664를 찾아 제거 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