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풍 원인 및 통풍 증상 & 음식 및 식재료 퓨린 함량

토탈인포 발행일 : 2016-06-24

바람만 불어도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병이 있다. 바로 통풍이다. 통풍은 혈액에 요산 농도가 높아져서 생기는 병이라 한다. 혈액 속에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 요산염 결정이라는 것이 관절이나 주변 조직에 들러 붙는다고 한다. 이 때 염증이 생기게 되고 그로인해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고 한다.



통풍의 증상은 관절 부위가 부어 오르는 것이다. 주로 엄지발가락 사이 관절 부분에 요산이 쌓이면서 결정화된다고 한다. 중력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주로 엄지 발가락 부위에 통풍 증상이 나타난다고 한다. 발가락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을 뿐 손가락이나 다른 관절 부위에도 통풍 증상이 나타나거나 전이 되기도 한다고 한다.



영어 표기를 보니 uric acid crystal 이라고 한다. 이걸 한국에서는 통풍이라고 부른다. 그럼 통풍이 나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극심한 고통을 주는 급성 통풍은 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고 한다. 만성 통풍은 요산이 침착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는 약물로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약을 계속 먹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병은 치료하는 것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통풍도 예방 방법이 있다. 통풍 환자들도 이 예방 방법을 이용한다. 통풍 환자들은 금주, 금연, 물 많이 마시기, 식단 조절, 체중 조절, 과식 금지 등으로 통풍 발작을 예방한다. 이 모두가 요산 농도를 낮추기 위해 하는 것들이다. 식단 조절을 통해 체내에서 생성되는 요산 농도를 낮춰주어야 하고, 요산 배출을 막는 술은 마시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셔 요산 배출을 도와야 한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 및 식재료이다. 닭고기, 송아지 고기, 연어 등은 퓨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통풍환자는 가급적 패스트 푸드와 가공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기류, 튀김류, 피자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육류는 퓨린 함량이 높기에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육류 및 어류의 내장 부위는 퓨린 함량이 높기에 통풍 환자는 먹으면 안된다.


통풍 환자는 대부분 정산 체중보다 더 나간다. 잘 먹어서 생기는 병이다. 식단 조절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하고,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은 가급적 먹지 말아야 한다.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해 체내에 요산이 쌓이는 것을 줄이고 방지해야 한다. 음식 재료 마다 조금씩의 퓨린은 함유 되어 있기에 많이 먹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