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토탈인포 발행일 : 2016-10-24

지금까지 몰랐다. 띄어쓰기 맞춤법 등이 엉망인 것을 말이다. 팀블로그로 운영하는 토탈인포 블로그에 글을 써 발행한다. 그런데 내가 글을 써 발행 할 때마다 팀원이 띄어쓰기나 맞춤법 지적을 하더라. 지적이 끝이 없더라. 너무 창피하더라. 그래서 며칠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고민 끝에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나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사용한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엔 부가 기능(확장 기능)을 설치할 수 있다.


띄어쓰기 검사기나 맞춤법 검사기가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으로 있을 것 같아 찾아 보았다. 검색해 보니 몇 가지 맞춤법 검사기를 찾을 수 있었다. 파이어폭스에서 도구 > 부가 기능을 선택하면 설치된 부가 기능을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부가 기능을 검색할 수 있다.



최종 수정일이 가장 최근인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를 설치 했다. 목록에서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세보기 페이지에서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부가 기능을 설치할 수 있다.



보통의 부가 기능들은 동의 단계가 나오지 않지만,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는 동의 및 설치 버튼을 클릭해야만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후에는 재시동을 요구하지 않고 즉시 사용할 수 있다.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는 다른 부가 기능처럼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하여 실행 및 사용하지 않는다. 글쓰기 창이나 댓글 입력 창에서 자동으로 작동하는데, 글을 쓰면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잘못된 부분에 빨간색 밑줄이 그어진다.



빨간색 밑줄이 그어진 단어나 문장을 수정하면 된다. 자동 수정 기능도 제공되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수정된 단어 및 문장을 확인할 수 있다.



수정된 문장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빨간색 밑줄 그어진 단어 및 문장은 해당 문장/단어로 자동 수정된다.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이용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활성/비활성 시킬 수 있다. 필요하다면 한국어 외의 다른 언어를 사전에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부가 기능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를 설치하면, 글 작성이나 댓글 작성 시 클릭 몇 번으로 잘못된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를 수정할 수 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는 다른 부가 기능처럼 확장 기능에서 관리되지 않는다. 사전에서 관리된다. 제거 하려면 사전에서 항목을 찾아 제거하면 된다. 필요할 때만 활성 시키고 싶다면 사전에서 사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글 쓰기 창 혹은 댓글 입력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맞춤법 검사에 체크 된 것을 해제 시켜도 사용 안 함으로 변경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