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토탈인포 발행일 : 2016-10-19

아시아나항공이 11월 초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몇 달 전 이 소식을 접하고 유상증자 권리를 얻기 위해 소량의 주식을 매수했다. 10월 18일 아시아나항공의 신주인수권이 신규 상장 되었다. 신주인수권은 유상 증자를 받을 수 있는 권리 증서다. 보유한 신수인수권 숫자만큼 유상증자를 받을 수 있다.



내 주식 잔고에 아시아나 6R 17주가 생겼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할 생각이 사라졌다. 아시아나항공의 신주인수권을 매도해도 몇 백 원 정도의 수익 밖에 생기지 않으니 매도하기도 참 난감하더라.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 예정 발행가액은 5,000원이다. 실제 유상증자 발행가액은 이보다 낮아질 것 같지만,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준의 발행가는 아닐 것 같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주가는 유상증자 1차 예정 발행가 보다 낮다. 18일 종가 4,590원이다.


유상증자 참여하는 이유는 시세보다 싸게 주식을 매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주주나 채권단은 다른 이유가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대부분의 개미는 시세보다 싸게 주식을 사기 위해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아시아나항공 주식은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것 보다 현재 시세로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더 싸다. 19일 시가로 구입하면 1차 발행가 보다 약 8% 싸게 매수할 수 있다. 굳이 유상증자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



신주인수권은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지만, 한정된 기간 동안만 매매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신주인수권은 10월 18일 ~ 25일까지만 매매할 수 있다. 신주인수권 매매는 0337 신주인수권주문에서 할 수 있다.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클릭한 후 하단 화면 검색에서 신주로 검색하면 신주인수권과 관련된 것들을 찾을 수 있다.



검색 결과 항목을 클릭하면 신주인수권 현재가 화면을 띄울 수 있다. 돋보기 버튼 좌측의 검색 창에 화면 번호를 입력해도 화면을 띄울 수 있다. 돋보기 버튼 좌측의 검색 창에 0297을 입력하면 신주인수권주문 화면을 바로 띄울 수 있다.



신주인수권 매매는 0337 신주인수권주문 화면에서 할 수 있다.



신주인수권주문 화면에서 주식 주문처럼 매수/매도를 하면 된다. 아시아나항공의 신주인수권 보유 수량이 적어 수익금도 적다. 150원 정도 되더라. 10월 25일까지 매도하지 않으면 공중분해 되기에 그 전에 매도하긴 할 것 같다.



신주인수권 매매는 hts에서만 된다. mts인 영웅문S에서는 현재까지 신주인수권 매매가 불가능하다.



자신의 권리를 못찾아 먹는 사람들 많더라. hts 영웅문에서는 권리로 검색하면 관련 화면 리스트 나온다. mts 영웅문S에서도 권리 내역 조회할 수 있다. 하단 좌측 영웅문s 버튼 클릭하면 메뉴 모음 화면이 나타난다. 왼쪽에 있는 업무 선택한 후 권리내역 누르면 내 계좌 권리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권리내역 화면이다. 권리상세 탭 선택한 후, 계좌 비밀번호 입력 후 조회 버튼 누르면 권리 내역 나타난다. 가운데 이미지 편집이 잘못되었는데, 권리상세 아래에 있는 조회 버튼 클릭해야 한다. 회색 항목바 왼쪽으로 끌어 당기면 배정수량, 배정금액 등의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유상증자 참여 방법 모르는 사람들은 올 초 작성한 '신주인수권 매수 매도 방법 & 유상증자 청약 방법' 글을 보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