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검색 결과 통누락, 저품질 문제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

토탈인포 발행일 : 2019-05-29

네이버 검색은 정말 이상하다. 네이버 검색에서 저품질에 걸리면 블로그 글을 검색 결과에서 찾을 수 없다고 하던데, 지금 토탈인포 블로그가 딱 그런 상황이다. 블로그 오류 문제로 검색 제외 된 것이 아니다. 글 내용이 부족하여 검색 누락된 것도 아니다. 아무 이유 없이 네이버 검색에서 통누락 상태다.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출처 선택에 블로그 주소 입력하고 검색하면 입력한 블로그에서만 검색한다. 출처 선택하고 글 제목으로 검색하면 토탈인포 블로그 글만 검색된다. 하지만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 단 하나도 검색되지 않고 있다. 웹사이트 영역에서도 출처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는데, 해봤더니 검색 결과가 이상하더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색인 현황


5월 말에 스킨을 변경하였지만, 스킨 문제는 아니다. 2월부터 계속 이랬다. 블로그 운영 팁을 많이 공유 해주던 블로그에서 보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신뢰할 수 없다고 하더라. 그 땐 긴가민가 했다. 하지만 이젠 믿는다. 내가 당하고 보니 믿겨지더라.


실제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색인 그래프는 하락하지 않더라. 토탈인포 블로그의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는 3개월 내내 72개이었다. 웹 페이지 수집에 아무리 수집 요청해도 처리 결과는 요청완료, 수집중복, 수집보류만 표시된다.


토탈인포 네이버 웹사이트 색인 현황


화가나서 웹사이트에 색인 되어 있는 몇 개의 글을 제외 요청해봤다. 그랬더니 색인 그래프가 바뀌었다.


줄어든 지난 날짜의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


어제는 물론이고 7일 전 색인 현황도 바뀌어 버렸다. 이해가 안된다. 오늘 매출과 순이익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지만, 어제 매출과 순이익은 바뀌지 않는다. 20일 날짜는 그대로 72로 보여지던데, 사람이 주판알 튕긴 것 같이 보여진다.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 68개


1~2분 후 7일 색인 현황이 모두 68개로 변했다.


웹 페이지 최적화 검증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봐도 큰 문제가 없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웹 페이지 최적화 검증이 있다. 혹시 몰라 한 번 해보았지만 역시나 블로그에는 아무 문제 없었다.


콘텐츠 최적화 상태


웹페이지에는 아무 문제 없었다. 모두 정상이다.


모바일 사용성과 링크 최적화 상태


앱링크 제외하고 모두 녹색 상태다. 그런데 앱링크 있는 블로그도 있나?


사이트 상태와 수집 오류 현황


아무 오류도 없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토탈인포 블로그에 아무 문제 없다고 표시되고 있다. 하지만 검색 반영은 안해준다. 예전에 블로그 검색 결과에 반영되어 있던 것도 모두 사라졌다. 웹페이지에만 68개의 글이 반영되어 있을뿐이다. 이마저도 온전히 제목이 있는 것은 몇 개 없다.


새 글을 써서 발행해도 네이버 검색에 반영이 안된다. 그래서 테스트로 예전에 발행했던 글을 몇 개 재발행 해봤다. 블로그 운영 팁을 공유해 주던 블로거도 재발행으로 테스트 하길래 나도 따라해 봤다. 하지만 기대는 하지 않는다. 새 글을 발행해도 검색에 반영이 안되었기에 재발행 글은 반영이 안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혹시라도 만약 재발행 글이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면 모든 글을 다시 재발행할 생각이다.


블로그를 다시 열심히 운영하기로 결심했다. 염치불구하고 블로그 운영 팁을 공유해 주던 블로거에 스킨 공유를 부탁했었다. 그랬더니 대신 스킨을 손 봐주었다. 매거진 스킨이 오류도 많고 무겁긴 하지만 손을 보았으니 검색에서 큰 문제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네이버 검색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내 결심은 시작도 못하고 물거품이 될 수 있다. 그러면 스킨 손 봐준 블로거도 대할 면목이 없어진다. 네이버 검색 통누락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겠다. 기적이 일어나 내일 아침에 짠하고 해결되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