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가전 리스트, 넣을거 넣고 뺄건 빼자.
신혼 살림을 준비하다보면 많은 것을 새로 장만하고 싶어지고 새살림을 만들 때 많은 것을 준비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상당히 목돈이 들어가는 시점이기 때문에 오히려 아껴서 생활하고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남들한다고 굳이 다할 필요도 없는 것이니 일단은 둘의 생활패턴에 필요한 것들을 우선 순위로 정해서 구비하고 하나씩 살면서 늘려가는게 적당합니다. 일단은 남자들이 말하는 3대 가전부터 시작해서 몇가지 항목을 나열하고 선택하는 요령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혼수 TV
TV는 당연한 신혼가전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TV를 보는 시간을 물어보면 그다지 많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야근 ㅜㅜ) 그래도 필요한 항목이니 우선순위를 높여두는 경우가 많은데, 굳이 비싼 최신의 TV는 권하지 않습니다. 신혼이라는 특징을 잘 생각해보면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사 시에도 불편하고 좁은 거실의 태반을 차지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티비를 빼고 빔 프로젝터 등을 선호하는 신혼부부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혼수 TV 고르는 법은 "혼수 TV 잘 고르는 법, TV 살때 체크할 점 4가지"을 참고해주세요.
2. 냉장고
냉장고는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먹고 살아야하니까요. 하지만, 냉장고 구매시 고민을 해야할 것이 바로 사이즈입니다. 너무 작아도 불편하고 너무 커도 불편합니다. 이미 많은 가족을 건사해본 부모님들의 입장에서는 가능한 큰 것을 무조건 선호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냉장고는 클수록 좋은게 많습니다.
하지만, 신혼집의 사이즈와 인테리어를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한번 고르면 10년을 쓸지도 모르는게 냉장고이기 때문입니다. 큰거 좋다고 냉장고만 덩그러니 큰 걸 해 놓으면 신혼집 인테리어를 냉장고 때문에 개망하는 경우도 많아요.
3. 결혼 세탁기
세탁기도 3대 가전에 들어가지요. 반드시 있어야 되는 혼수가전입니다. 그리고 확실히 최근에는 비싸고 많은 기능을 품은 녀석들이 많은데, 굳이 비싼 제품을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복잡한 기능이 많아서 가격이 높은 녀석보다 꼭 필요한 기능에 필요한 사이즈를 고르는게 현명해요! 신혼의 특징상 둘이 아니라 셋이 되고 넷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서 가능한 용량은 조금 넉넉하게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다른 대안은 넉넉한 사이즈의 세탁기를 구입하고 아가 세탁기로 나중에 보충하는 방법도 있어요.
4. 에어컨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에어컨은 원룸에도 꼭꼭 들어가는 가전이니 신혼도 가능하면 넣어두는게 좋습니다. 여름에 전기세 걱정을 하겠지만, 제습 효과만으로도 신혼의 뽀송함을 유지할 수 있으니 에어컨은 가능한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우리나라가 너무 더워서 에어컨 없이 신혼의 알콩달콩함을 유지하기 힘들거에요.
5. 컴퓨터
요즘은 TV보다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활용이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가 의외로 혼수에 등장하기도 하는데, 굳이 데스크탑을 새로 맞출 필요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에 따로 사용하던 컴퓨터가 있다면 가능한 그대로 사용하고, 노트북에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공간 활용도 고민해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부부라면 긴 테이블에 2대를 놓고 같이 함께 컴퓨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6. 전기밥솥
보통은 다들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빠지기 쉽지만, 너무나 당연하기 때문에 고민해서 선택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은 용량부터 고민해서 보온, 그리고 예약이 편리한 제품을 권합니다. 신혼이더라도 2인 밥솥보다는 4인 정도의 밥솥에 분해 청소가 간편한 모델을 추천합니다.
7. 혼수가전 청소기
청소에 들어가는 시간은 상당히 많으며 힘든게 사실이에요. 이것을 줄여줄 수 있는 청소기는 신혼부부에게 오히려 다른 가전들보다 추천하고 싶습니다. 종류별로 많은 것들이 있지만, 생활환경에 따라 선택하면 좋을 거에요. 장판을 사용하는 쪽이라면 물걸레나 스팀효과가 있는 쪽이 좋을 것이고, 카펫이나 러그 등을 많이 사용한다면 헤드 부분이 국내보다 서양에 맞춰진 모델이 적합합니다. 혼수가전 리스트 적고 보니 정말 준비할 것들이 많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