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아플때 응급처치, 갑자기 바늘로 귀를 찌르는 듯한 통증 원인
난생 처음 귀가 아팠다. 갑자기 바늘로 귀를 찌르는 듯하게 귀가 엄청 아팠다. 그것도 양쪽 귀가 다 아픈 것이 아니라 한쪽 귀가 아프다. 두통이나 복통 같은 것은 자주 겪어봤어도 귀가 찌릿찌릿한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당황스러웠다. 귀 아플때 원인이나 응급처치 방법을 찾아보니, 원인도 제각각이었다. 다음은 주로 의심되는 원인들에 대한 것들이다.
이 여자 표정이 지금 내 표정이다. 귀 아픈게 이렇게 미치는건지 몰랐다. 갑자기 귀가 찌릿찌릿하고, 갑자기 귀를 바늘로 쿡 찌르는 듯하게 아프다. 귀가 한번씩 아프면 골이 흔들리는 기분이다.
귀 아픈 원인1, 귀가 아니라 다른 부위가 아픈 것이 귀에 나타나는 연관이통
귀가 아픈 것은 귀가 아픈게 아니라, 다른 부위 때문에 귀가 아픈 것처럼 느껴지는 상황이 제일 많다고 한다.
내 경우 의심되는 것이 아침에 갑자기 편도선이 부은 듯 물 삼키기가 힘들었는데, 그리고 좀 지나서 귀가 아프기 시작했다. 이처럼 급성 편도선염이나, 급성 목감기 등으로 목이 아플 때 귀가 아픈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한다. 목의 염증이 귀에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턱관절 때문에 귀가 아픈 경우도 많다고 한다. 턱이 뻐근해지면서 곧장 귀가 아픈 것이다.
감기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콧물이 나오면서 코를 팽팽 풀면 귀가 멍할 때가 있는데, 코와 귀도 밀접해서, 코가 막히는 것으로 인해 귀가 아플 수 있다고 한다. 귀가 아파서 이비인후과에 갔는데 알고보면 축농증인 경우도 꽤 있다고.
또 다른 이유는 어깨 뭉침이 목으로 타고 올라와 귀가 아프다고 한다. 심하면 귀가 안 들릴 정도로 아프다고 한다. 웃기게도(?) 어깨를 풀어주고, 어깨 마사지를 슬슬 해주면 귀 아픈게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런 것들을 전문용어로는 연관이통이라고 한다고 한다. 귀가 아픈게 아니라 연관되어 아픈 귀 통증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귀 아플때 응급처치는 귀를 어떻게 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목이나 턱관절, 어깨를 풀어주면 귀 아픈 것이 쉽게 나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귀가 아프면 먼저 목이나 턱, 어깨 뭉침을 풀어주자. 그러면 어지간한 귀의 통증은 사라질 수도 있다.
귀 아플때 이유, 진짜 귀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경우
다음으로 진짜 귀 자체가 아픈 경우도 있다. 주로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벌레가 들어가거나, 압력 때문인 경우다.물이 들어간 경우에는 물을 닦아내겠다며 면봉으로 후비면 안되고, 물 들어간 귀를 아래쪽으로 해서 귀에서 물이 빠져나오길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 가만히 기다렸다가 바람으로 살살 말리면 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벌레가 들어간 경우는 어쩔 수 없다. 이비인후과에 찾아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높은 곳에 올라갔거나 갑자기 귀가 막히는 경우에는 코를 막으면 된다고 한다. 스쿠버 다이빙 할 때나 비행기 탔을 때 귀가 아프면 코를 잡고 입으로 숨을 쉬며 음파음파하면 귀가 멍한 것이 빨리 사라질 수 있다고 한다.
이상 여기에서 찾아본 것들은 벌레가 들어간 것을 빼고는 대부분 집에서 응급처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다. 여기 적은 응급처치 방법들 - 목 마사지, 어깨 마사지, 코 잡고 음파음파 같은 것들로 해결이 된다면, 병원에 달려가지 않아도 될 것이나, 이런 것들로 안되면 급성중이염 등의 귀의 염증이 아닌지 검사받으러 가야 할 것이다.
댓글